Tuesday, August 26, 2014

숫자로 보는 IS(이슬람국가) [IS By Numbers]

이 기사는 Huffington Post에 의해 쓰여졌다. 한국어 공부하기 위해서 여기에 올렸다. 

지난 몇 달 사이에 이슬람국가(IS)는 시리아와 이라크를 무대로 잔혹한 행위를 일삼으며 그들을 지지하는 사람의 수와 지배 영역을 늘리고 있다. IS가 싸우는 목적은 수니파에서 칼리프 지위, 즉 종교 지도자 체제 국가를 설립하기 위해서다. 그들은 이미 이라크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시아파 국민은 물론, 소수파인 쿠르드나 기독교인에게도 큰 타격을 입히고 있다.
잔혹하다, cruel; brutal
영역, territory; turf
설립, establishment; foundation
타격, blow; hit; knock
IS는 종교적 박해를 일삼으며 집단 사형, 처형한 사람의 머리를 공개하는 것, 미국인 제임스 폴리 참수 등 잔인한 행위로 계속해서 전 세계의 비난을 받고 있다. 최근 미국이 단행한 공습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은 지금, 숫자로 IS가 어떻게 전 세계의 시선을 끌고 있는지 알아보자.
박해, persecution; oppression
처형
하다, to execute
국면, situation; state
33,670
IS의 지배하에 있다고 추정되는 동시리아와 북이라크를 포함한 면적의 크기(㎢).벨기에의 국토면적과 거의 같은 크기다.일부에서는 IS가 요르단의 면적과 비슷한 90,650㎢를 통제한다는 주장을 제기한다.

제기, bring up; raise
1,922
정부 공식 보고에 따른 이라크의 6월 사망자 수다. 2007년 5월 이후 가장 높다. 보고에 따르면 민간인 1,393명, 군인 380명, 경찰 149명이 죽었다고 한다. 또 2,610명이 부상을 당했는데 대부분이 민간인이라고 한다.

보고, report
민간인, civilian


1,200,000
UN에 따르면 올 한 해 이라크에서 120만 명의 피난민이 발생했다.
피난민, refugee
30,000 - 50,000
IS 전문가 히샴 알-하시미가 집계한 IS 소속 전투 세력의 수. IS는 사담 후세인 정권 시절의 이라크 군인을 강제로 영입하고 있으며 (거의 모두 수니파였다) 북쪽 지역과 그 밖에서까지 모집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집계하다, aggregate; accumulate
세력, influence; power
모집, recruite
5
IS가 직접 공격한 국가 수. 영역을 넓히기 위해 IS는 이라크는 물론이고 이번 여름 시리아, 이란, 레바논, 그리고 터키까지 공격했다. 현재 시리아 아랍 군대를 겨냥한 큰 싸움이 진행되고 있는데 많은 무기를 시리아에서 빼앗고 있다.

빼앗, take; steal; extort


2조 366억 원
테러 전문가들이 추측하는 IS의 현금과 자산의 가치. 이제까지 IS에게 가장 성과가 높았던 싸움은 이라크의 북부 도시 모술을 침략하는 것이었다. 은행에서 빼돌린 돈이 수천억 원임은 물론이고 이라크군에게서 빼앗은 무기 가치도 수천억 원대라고 한다.
30억 5490만원
IS가 지배하는 곳에서 발생하는 석유와 천연가스의 하루 가치. IS 전투병들은 시리아와 이라크 북쪽의 석유, 천연가스 시설을 장악했는데, 국외상회의 제닌 데이비슨은 "과격파 단체가 이렇게 큰 면적과 자원을 지배한 것은 전무후무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전투병, combat troops
과격파, extremists
전무후무, unprecedented in history
3
지난 몇 달 사이 IS 대원이 탈옥을 감행한 횟수. 그 결과 지도자, 폭탄 조립가 그리고 그 외 다른 전투 인원을 포함해 약 1,500명의 반역자가 감옥에서 풀려나왔다. 국제인권감시기구는 탈옥으로 인해 시아파 군부/이라크군이 지난달 최하 255명의 수니파 수감자들을 5번에 걸쳐 처형했다고 IS를 맹비난했다.

탈옥, escape from prison
맹비난했다, scathing attack
0
모술 시에서 공개적으로 기독교를 믿는 인구의 수. IS는 기독교를 믿는 건 사형감이라고 선포했다. 마지막 기독교인까지 모술을 빠져나왔는지 확인하는 건 불가능하지만 근래의 보도로는 대부분이 도시를 뜬 것으로 추정된다.

선포하다, proclaim; declare
약 40,000
지지난 주 IS가 쿠르드 국경에 근접한 북이라크의 마을 신자르(sinjar)를 점령한 후 신자르 산에 갇혔을 것으로 추정되는 인구수약 20,000명은 시리아 지역에 주둔한 쿠르드 반란군으로부터 구조받았고 나머지 야지디(Yazidis) 사람들은 갇혀있었다. 현재는 수니파 무장세력의 포위에서 벗어난 상태다.

점령하다, occupy; capture
최소 500
북이라크 전투로 IS 반역자에게 살해당한 야지디족의 수. 일부 야지디 족은 생매장을 그리고 대부분은 집단 처형을 당했다고 이라크 정부 관료는 로이터에 전했다.

반역자, traitor
최소 300
이라크 인권 위원 모하메드 시아 알-수다니는 IS가 강제 노예로 데려간 야지디족 여성의 수가 300명을 초과했다고 전했다. 수다니는 IS가 이 여성들을 국경 넘어 다른 지역으로 옮길 수 있다고 걱정한다. 그럴 경우 구조가 더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또 어느 보도에 따르면 두 여인이 IS 대원이 던지는 돌에 맞아 죽었는데 그중 한 여인은 간통혐의를 받았다고 한다.

간통혐의, adultery
500,000
수력발전, 댐건설 전문잡지 'Water Power'의 2011년 기사에 따르면 이라크에서 가장 큰 모술댐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500,000명의 죽음과 이어질 수 있다고 한다. IS가 장악했던 모술댐은 현재 이라크, 쿠르드군이 탈환했다.

탈환하다, recapture; reclaim
65
만약에 IS가 모술댐을 파괴한다면 모술시를 덮칠 물의 높이(m). 2007년 미군 장성들의 모술 댐 확보에 대한 편지에 포함된 숫자이다. 물론 IS가 아닌 다른 이유로 댐이 붕괴되어도 마찬가지다.
1,500,000
이라크 쿠르드 자치주 수도 아르빌의 인구. 올 여름 IS에 맞서기 위해 쿠르드 페슈메르가 전투에 투입된 미국 군인 수를 포함한다.
2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