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손님과 어머니 본 후에 내가 답답하게 느낄 수 밖에 없다. 이야기가 흐르면서 어머니가 손님과 재혼하는 것을 원하지만 그 시대에서 그런 행복한 결말이 이루기 불가능했다. 옥희 입장으로 우리는 어머니와 손님의 자연스러운 욕망과 일부종사의 부작용을 볼 수 있어서 이 이야기가 여성권리를 향상시키는 영화인 것 같다.
이야기가 옥희라는 딸 시점으로서 펼쳐지고 있으면서 아주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가지고 있었다. 사랑방 손님이 왔을 때 옥회로 어머니와 소님의 교재가 시작한다. 옥회는 소님과 어머니의 사랑 고백하는 편지와 거절서를 전달하는 역할한다. 옥희는 이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제일 큰 걸림돌이라서 눈에 띌 수 밖에 없다. 어머니는 사랑이나 옥희를 선택해야하는데 우리는 볼 때 아주 억울하게 느끼지 않을까? 어머니가 왜 행복함을 이룰 수 없을까?
어머니와 식모의 입장이 병치 구조로 역할이 있었다. 어머니가 재결혼할 수 없는 반면에 식모가 재혼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행복한 결말을 이룰 수 있다. 사회적인 압력 때문에 어머니가 똑같은 것 할 수 없어서 관객들이 아쉽다고 생각한다.
현대인들이 이 영화를 보면 얼마나 보수적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지만 그 시대 에는 재혼하는 것 흔하지 않았다. 옥희로 자연스러운 러브스토리를 볼 수 있고 식모의 이야기로 행복을 이룰 가능성을 볼 수 있다. 과연 관객들이 더 행복한 결말을 원해서 감독이 일부종사의 억울함을 지적하지 않는 것인가.
이야기가 옥희라는 딸 시점으로서 펼쳐지고 있으면서 아주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가지고 있었다. 사랑방 손님이 왔을 때 옥회로 어머니와 소님의 교재가 시작한다. 옥회는 소님과 어머니의 사랑 고백하는 편지와 거절서를 전달하는 역할한다. 옥희는 이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제일 큰 걸림돌이라서 눈에 띌 수 밖에 없다. 어머니는 사랑이나 옥희를 선택해야하는데 우리는 볼 때 아주 억울하게 느끼지 않을까? 어머니가 왜 행복함을 이룰 수 없을까?
어머니와 식모의 입장이 병치 구조로 역할이 있었다. 어머니가 재결혼할 수 없는 반면에 식모가 재혼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행복한 결말을 이룰 수 있다. 사회적인 압력 때문에 어머니가 똑같은 것 할 수 없어서 관객들이 아쉽다고 생각한다.
현대인들이 이 영화를 보면 얼마나 보수적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지만 그 시대 에는 재혼하는 것 흔하지 않았다. 옥희로 자연스러운 러브스토리를 볼 수 있고 식모의 이야기로 행복을 이룰 가능성을 볼 수 있다. 과연 관객들이 더 행복한 결말을 원해서 감독이 일부종사의 억울함을 지적하지 않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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