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October 7, 2014

술 나오면 19금

앵커: 해 뜨려면 멀었다고, 한 잔 더 마시고 다시 시작하자고. 이 노랫말 어떤신가요? 청소년이 듣기 곤란해 보이십니까? 여성가족부가 19금 딱지를 붙인 노랜덴 반발이 적지 않습니다. 보도에 한승구 기자입니다.
해 뜨다, 날이 밝다ㅣ 하루가 시작되다
딱지, 우표; 증지; 상표 따위처럼 그림이나 글을 써넣어 어떤 표로 쓰는 종잇조각 
반발, 탄력이 있는 물체가 퉁겨져 일어남 / 어떤 상태나 행동 따위에 대하여 거스르고 반항함  (resist oppose; repulsion)
보도, 대중 전달 매체를 통하여 일반 사람들에게 새로운 소식을 알림 (report; coverage)

기자: 지난 달 각종 음원 차트 1위에 올랐던 2PM의 '핸즈업'이 최근 청소년 유해매체물지정됐습니다. 가사에 술을 권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는 이유입니다. 십센치의 이 노래는 담배가 문제가 됐습니다.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지정되면 19살 이하의 청소년은 그 음반을 살 수 없고, 평일 아침이나 낮 1시부터 밤 10시 사이엔 방송도 금지됩니다.

음원, 소리가 나오는 근원. 또는 그 근원이 될 수 있는 것 (MP3같은 것)
유해매체물, 해로운 매체물 
지정되다, 1) 가리켜져 확실하게 정해지다 2) 관공서/학교/회사/개인 등으로부터 어떤 것에 특정한 자격이 주어지다 
음반, 전축에 걸어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만든 동그란 판 (엘범) 

김성벽 (여성가족부 청소년매체환경과장): 저연령화 돼가는 청소년 음주-흡연의 양태를 봤을 때, 이런 음주-술-담배에 대한 사회적 경계심을 결코 늦출 수가 없다.
저연령화, 고령화 반대말 
양태, 사물이 존재하는 모양이나 형편
경계심, wariness
늦추다, delay; postpone

기자: 여성가족부는 더 나아가 '고래사냥'과 '취중진담'의 편곡 버전도 술 가사를 문제 삼고 있습니다. 가요계와 네티즌들은 지나치게 자의적인 판정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비오는 날 술 생각나니 가사에 비오는 날을 없애달라는 등 조롱 섞인 항의 글로 여성가족부 홈페이지가 마비되기도 했습니다.
취중진담,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신의 진실된 마음을 말한다는 뜻
지나치게, 일정한 한도를 넘어 정도가 심하게 (excessively) 
자의적인, arbitrarily 
판정, 판별하여 결정함 (judgement; decision)
거세게, 1) 사물의 기세 따위가 몹시 거칠고 세차다 2) 성격 따위가 거칠고 억세다 3) 목소리가 크고 힘차다 (fierce; strong; wild)
조롱 섞이다, mockery; ridicule; derision


최성규(대중문화평론가): 자율적으로 방송국마다의 방송금지곡의 기준이 있듯이 대중들 스스로 유해하다 생각하면, 예술적으로 가치가 없다 생각하면 안 사죠.

자율적으로, 자기 스스로의 원칙에 따라 어떤 일을 하거나 자기 스스로를 통제 하여 절제하는 (self-regulating) 

기자: 이와 관련해 서울행정법원은 단순히 술이 포함된 가사 때문에 유해하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에스엠 더 발라드의 노래 '내일은'에 대한 유해매체 지정을 취소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심의제도보완하겠다며 한 발 물러섰지만 이번 판결을 계기로 논란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단정하다, 딱 잘라서 판단하고 결정하다 conclude
심의제도, 심사하고 토의하는 제도 (rating system)
보완, 모자라거나 부족한 것을 보충하여 완전하게 하다 (remedy; compensate; supplement)
한 발 물러서다, 맞서서 버티던 일을 그만두다 
거세지다, 쌓이다 (blow up; stack up)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