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진상기(2010),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ODA)체계 분석: 선진공여국의 제도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 19권 2호, 103-131
한국은 공여국으로서 정책 역사가 짧기에 선진 공여국 5개국들(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을 바탕으로 사례검토와 정책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ODA정책의 추진체계 개편 안에 있는 비효율성과 조정기제의 부족 문제를 제기한다.
이 보고서는 먼저 공적개발원조를 정의해야 한다. 재정경제부 ODA실적보고 안내집에 따라 아래와 같이 재원을 분류했다.
한국은 공여국으로서 정책 역사가 짧기에 선진 공여국 5개국들(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을 바탕으로 사례검토와 정책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ODA정책의 추진체계 개편 안에 있는 비효율성과 조정기제의 부족 문제를 제기한다.
이 보고서는 먼저 공적개발원조를 정의해야 한다. 재정경제부 ODA실적보고 안내집에 따라 아래와 같이 재원을 분류했다.
- 공공재원
- 공적개발원조 (ODA)
- 양자간
- 증여: 기술협력, 식량원조, 긴급재난구호 등
- 비증여: 장기차관, 지분투자, 채무재조정
- 다자간
- 증여: 국제기구에 대한 출, 출자
- 차관: 국제개발기구에 대한 장기차관
- 기타공적재원: 수출신용, 해외투자자금, 리스케줄링 (OOF: Other Official Flows)
- 민간재원
- 민간재원, NGO 재원
선행연구들 중 선진공여국들의 추진체계를 비교분석한 연구가 부족해서 이 연구는 복합적으로 선진공여국들의 정책의 목표(경제실익형, 안보전략형, 인도주의형, 식민지 관리형), 제도형태(정책헌장채택형, 법률규정형), 및 추진체계 형태(분절적추진형, 다원적추진형, 통합적추진형)를 비교한 시도이다. 아래와 같이 본 연구자가 제일 중요하게생각한 점을 선택하고 요약했다.
사례분석:
미국: 1998년 미국 자료에 따르면 미국원조개발청(USAID)은 공적개발원조규모 중 64.3%를 관리하며, 2005년에는 그 규모가 38.8%로 줄어들었다. 미국국방부는 1998년 공적개발원조규모 중 3.5%를 관리하며, 2005년에는 21.7%로 확대하였다. 이를 통해 테러 전쟁관리를 위한 개발원조를 변화를 볼 수 있다. 이 연구자는 미국은 해외정세 변하에 따라 공적개발원조 정책을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 일본의 중요한 특징은 양자 간 협력의 부문이 유상원조로 집행되고 양자 간 협력의 74%가 아시아 지역에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공적개발원조 추진체계가 많이 변화되었다. 2008년에 다양한 공적개발원조에 관련된 부처들이 신 국제협력청(New JICA)으로 일원화되었다.
영국: OECD DAC(개발협력위원회)은 영국의 공적개발원조 정책을 모범사례로 인정하며, 대부분의 국가들이 과거 식민된 국가들이다. 공적개발원조 사업들은 인력개발, 행정관리, 및 국가성장을 핵심으로 추진하고 있다. 영국의 국제개발기본법(International Development Act)에 따르면 모든 공적개발원조는 개방형(untied)으로 추진되야 한다.
프랑스: 2004년 프랑스 개발청(French Development Agency)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그러나 OECD DAC은 공적개발원조를 시행하고 있는 기관이 많을 뿐만 아니라 구조 자체가 복잡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독일: 다른 나라와 달리 독일의 외교부가 공적개발원조에 대해 영향력이 별로 없다. 다른 특징은 시민사회가 공적개발원조 분야에서 활발호게 참여하는 사실이다.
제도비교분석을 통한 정책 제언 도출:
추진체계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찾았고 추진체계는 기능의 성격(비통합형/통합형)과 설치 형태(정부기관/독립법인 기관)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프랑스와 미국처럼 한국이 통합되지 않은 ODA추진체계를 가져고 있고 한국의 ODA추진체계가 일본처럼 약한 독립법인 기관처럼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정책집행의 중복성 및 비효율성(김은미, 2009), 의사결정의 지연과 환경변화에 능동적이지 못한 구조(주동주, 2009), 전문성 축전의 한계(권율, 2006), 정책 집행상의 거래비용 증대(진상기, 2007)가 대표적인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공적개발원조에 대한 정책 제언:
마지막으로 이 연구자는 제언을 두가지 제시한다. 천 번째, 법·제도의 통일화 필요한다고 주장한다. 두 번째, 통합형체계로 추진체계를 개변해야 한다고 한다.
중요한 어휘:
개방형: untied
개발협력위원회: DAC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