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학기 서울대 어학당 다녔다. 교과서 내용이 괜찮았지만 왠지 수업 때 책의 활동하지 않았고 논문 쓰는 것에 바빠서 숙제를 별로 내지 않았다. 이제 여름 방학이라서 조금이라도 하지 않은 활동을 한 해 보려고 한다. 쓰기는 아직도 어려워서 이 블로그에서 남을 계획이다.
김혜정의 어떻게 읽을까라는 글에 대한 반응:
내용 이해하기
1. 읽기의 세 가지 활동을 정리해 봅시다
김혜정의 어떻게 읽을까라는 글에 대한 반응:
내용 이해하기
1. 읽기의 세 가지 활동을 정리해 봅시다
- 단어, 문장, 글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는 활동
- 글쓴의 전체적인 의미를 알아내는 활동
- 글의 내용을 감상하고 그것에 반응하는 활동
2. 글의 종류에 알맞은 읽기 방법을 모두 찾아 줄로 이어 봅시다
정보를 전달하는 글: 정보가 객관적인지 판단하고 필요한 정보가 있는지를 확인해햐 한다
설득을 위한 글: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하며 주장의 근거를 찾아보고 글쓴이의 주장이 합리적인지 판단해야 한다.
정서를 표연하는 글: 주제가 주는 감동을 생각해 보며 언어의 아름다움을 감상해야 한다.
3. 글을 읽을 때, 글을 읽는 목적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봅시다
글의 목적에 따라 다른 요령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시나 소설처럼 읽으면 목적은 그냥 즐겁게 읽으며 감상하는 것이라서 독자는 작품에 표현된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읽어도 좋다. 그렇지만 글의 목적은 설득하는 것이라면 글 내용의 타당성에 대해서 생각해야 하고 독작의 원래 안 것과 비교해야 한다.
호랑이 3가지 글:
3. 글 (나)에 나타난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를 써 봅시다
주장: 호랑이의 자연 서식지를 보존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보호구를 지정해야한다.
근거: 먹을거리 살아지고 있다. 호랑이의 수가 급격히 줄고 있다.
4. 글 (다)가 우리에게 감동을 준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봅시다
호랑이가 인격화를 통해서 우리에게 감동을 주는 것 같다. 원래 잡아먹은 호랑이였는데 나무꾼과 다짐을 했고 앞으로 더 좋은 사람이 된다고 했다. 그렇지만 마을 시민 호랑이의 존재를 발견할 때 호랑이의 태도변화를 따지지 않고 죽기기로 했다. 원래 있는 편견 없애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지 모른다.
쓰기 연습:
글 고치기:
주어와 서술어는 서로 어울려야 한다:
1) 패배한 이유는 우리가 상대를 너무 업신여겼다 ====> 우리가 패배하는 이유는 상대를 너무 업신겼기 때문이다.
2) 확실한 것은 그들이 이제까지의 잘못을 반성하고 앞으로 진실한 국민으로 살아갈 것은 틀림없습니다 ==> 확실한 것은 그들이 이제까지의 잘못을 반성하고 앞으로 진실한 국민으로 살아갈 것이 틀림없습니다.
부정문을 알맞게 습니다:
1) 수염을 기른 그 남자는 생긴 것과는 달리 말투가 여간 상냥했다 ===> 수염을 기른 그 남자는 생긴 것과 달리 말투가 여간 상냥하지 않았다.
2) 수진이의 병세는 예전에 비해 별로 나아졌다===> 수진이의 병세는 예전에 비해 별로 안 나아졌다.
조사를 바르게 써야 한다:
1) 약은 약사에게 상의하십시오 ===> 약은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2) 원시 시대부터 인간은 끊임없는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은 우리가 인정해야 하는 사실이다. ==> 원시 시대부터 인간이 끊임없는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은 우리가 인정해야 하는 사실이다.
수동태 바르게 써야 한다:
1) 내일은 전형적인 가을 날씨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일은 전형적인 가을 날씨를 느낄 수 있습니다.
2) 모니터가 잘 작동되지 않는다면 확이 버튼을 3초간 누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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